화창한 하늘 아래

돈의 심리학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오랜만에 좋은 책 읽은 것 같다. 좋다 나쁘다가 주관적이라 책 내용이 나에게 맞다는 의미이다. 인상 깊었던 구절 몇가지만 간추려 본다.

 

 

- 겉으로 보이는 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47p)

 

-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는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짓이다. (75p)

 

-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77p)

 

-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140p)

 

-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는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제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데 있다. (165p)

 

- 은행에 있는 현금은 우리가 커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일찍 은퇴하고 싶을 때, 어떤 걱정으로 부터 자유롭고 싶을 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이는 인생에 있어 대단한 혜택이다. (178p)

 

-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 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 임의성, 여러가지 확률들이 삶에 늘 존재하는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한 일과 실제 발생한 일이 크게 차이나더라도 계속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224p)

 

-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러나 그 대가는 달러나 센트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시간으로 상대해보기 전에는 간과하기 쉽다. (225 - 226p)

 

- 다른 투자자들이 나와 다른 목표를 가졌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성적인 사람들이 나와 다른 렌즈로 세상을 볼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이 심리학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투자자는 최고 수익을 내는 사람들을 부러워 한다. (중략) 나와는 다른 게임을 하는 누군가의 행동에 휘말려 내 현실을 망각하기 때문이다. (278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