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한 6년 정도 전에 읽었던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라는 책을 다시 읽었다. 

 

주식 투자는 심리적 요인이 많이 좌우한다. 가치가 높은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맞지만 기업의 가치가 얼마인지는 각 자 사정에 따라 판단하기 나름이다. 같은 100 이라는 숫자도 어떤 사람에게는 비싸보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싸게 보이는 것이다.

 

또한 주식 시장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부하뇌동하지 말고 반대 방향으로 가라고 한다. 모두들 매수를 외칠 때 자신 기준에 따라 과감히 매도하고 모두들 매도를 외칠때 저평가된 좋은 기업을 매수하라고 한다. 코스톨라니는 본능적인 감각이 뛰어나고 늘 생각했기 때문에 성공했을 수도 있다. 그 결과 이러한 책을 쓸 수도 있었을 것 같다.

 

코스톨라니가 책 마지막 부분에서 제안한 권고 사항과 금기 사항은 아래와 같다. 권고 사항 중에는 보유한 종목을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를 검토해 보라는 말이, 금기 사항 중에는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말라는 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10가지 권고 사항>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층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즉할수 없는위험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 사항>

1. 주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혀서 그들의 말에 귀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회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흑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결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얼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