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오닐이 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나온 내용을 옮겨 적었습니다. 지금까지의 투자 원칙과는 반대로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2. 추격 매수는 신중하게 하되 평균 매수 단가는 높아져야지 낮아져서는 안된다. 최초 매수 가격보다 7~8% 하락하면 무조건 손절매하라.


13. 매도 원칙을 종이에 적어두라. 그러면 언제 주식을 팔고, 이익을 실현할지 알게 될 것이다.


14. 실적이 좋은 한 두개 뮤추얼 펀드가 최근 분기에 매수한 주식인지를 확인하라. 적어도 지난 몇 분기동안 기관 투자가의 뒷받침이 있어온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다.


15. 잘 팔리는 새로운 제품이나 호응도가 좋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 회사의 주식이어야 한다. 시장이 크고, 반복 구매가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16. 반드시 시장 전체의 분위기가 오름세를 타야 한다.


17. 옵션이나 채권, 우선주, 상품시장 따위에는 신경을 쓰지 마라. "만물박사"치고 뭐 하나 정통한 것이 없으며 너무 과도하게 분산 투자하는 것도 좋지 않다. 옵션 투자를 굳이 하고자 한다면 전체 투자 금액의 5~10%로 제한하라.


18. 최고 경영진이 자사 주식을 보유한 종목이어야 한다.


19. 자만심과 고집을 버려라. 시장은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전혀 개의치 않는다. 당신이 제아무리 똑똑하다고 생각해도 시장은 언제나 더 영리하게 움직인다. IQ가 높다고 해서, 박사학위를 가졌다고 해서 주식투자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고집을 부릴수록 손해만 커진다. 시장과 싸우지 말라. 당신이 옳고 틀렸다는 것을 굳이 증명하려고 하지 말라.


20. 시장의 천정과 바닥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이해하라. 보유하고 있는 종목과 매수 대상 종목이 어떤 회사인지를 신문에서 읽어보라. 그 회사의 진정한 면모를 살펴보라.


21. 최근 자기 주식, 그것도 보통주를 5~10% 매수하기로 발표한 기업을 주시하라. 새로운 경영 기법을 도입한 회사가 있는지, 왜 새로운 경영 혁신을 단행했는지 알아보라.


22. 바닥권을 헤매는 주식이나,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주식을 사서는 안된다. 물타기를 해서는 안된다. (40달러에 산 주식이 35달러나 30달러로 떨어졌다고 해서 추가매수를 해서는 안된다.)








신고
Posted by sunny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