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윌리엄 오닐이 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나온 내용을 옮겨 적었습니다. 평소 했던 것에 비춰보면 반성해야 할 점이 많군요. 


1. 싸구려 주식은 사지 말라. 나스닥 주식은 15~300달러, 뉴욕증권거래소(NYSE) 주식은 20~300달러에 거래되는 주식을 매수하라. 쓰레기 같은 주식은 일단 피해야 한다. (2만원대 ~ 30만원대 정도)


2. 최근 3년간의 주당 순이익 성장률이 적어도 25%는 되고, 내년도 순이익 추정치도 25% 이상인 성장주를 매수하라. 성장주는 또 대부분이 한 해 주당 순이익보다 현금 순유입액이 20%이상 많다는 점에 유의하라.


3. 최근 2~3분기간 주당 순이익이 크게 늘어났는지를 확인하라. 최소한 25~30%는 늘어났어야 한다. 강세장에서는 특히 주당 순이익이 40~500% 증가한 주식을 찾아보라.  (높을수록 좋다.)


4. 최근 3분기의 매출액 증가율이 계속 높아졌거나 지난 분기의 매출액 증가율이 25%이상인지를 알아보라.


5. 자기 자본 이익률이 17%이상인 주식을 매수하라. 최고의 주식은 자기 자본 이익률이 25~50%에 달한다.


6. 최근 분기의 세후 수익률이 좋아졌는지, 또 지금까지 가장 좋았던 세후 순이익률과 근접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7. 신고가를 경신한 종목이 많이 속해 있는 업종일수록 이런 업종의 주식들도 수익률이 좋다.


8. 배당금이나 주가 수익비율(PER)에 현혹돼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순이익과 매출액 증가율, 자기 자본 이익률, 순이익률, 우수한 제품과 같은 잣대로 매수할 주식을 선정하라.


9. 상대적 주가 강도가 85이상인 주식을 매수하라.


10. 소형주건 대형주건 관계없지만 하루 거래량이 적어도 몇 십 만주는 되어야 한다.


11. 차트 읽는 법을 배우고 올바른 패턴을 읽은 다음 정확한 타이밍에 매수하라. 일간 차트와 주간 차트를 활용하면 매수 대상 주식을 선정하는 기술이 향상될 것이다. 양호한 주가 패턴을 완성한 뒤 하루 거래량이 평소보다 50%이상 늘면서 신고가를 경신하는 종목을 사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