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달란트 투자의 주식 교과서 (이래학 저) p356 - 358 글을 간추린 내용이다.

 

[투자자가 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

 

1. 욕심을 내거나 조급해 하면 안된다.

유동성 장세에서 당장이라도 부자가 될 것만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지만 오래가지 못한다. 단기간 주가가 크게 오를 수도 있지만 길게 보면 주식시장은 평균적인 수익률을 기록한다. 초심자의 행운을 만끽한 투자자들은 박스권 장세나 조정 장세를 맞이하면 서서히 지쳐간다. 그러다가 더 빨리 더 많이 돈을 벌어야 한다는 초조감에 이성을 잃어버리곤 한다. 결국 투자 원칙을 어기는 뇌동매매를 하다가 큰 손해을 보게된다. 투자는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2. 주가 흐름을 섣불리 예측하지 말아야 한다.

투자자들이 많이 찾는 정보는 주식시장 전망이나 주가 예측에 관한 것이지만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신의 영역이다. 내일 주가가 오를지 떨어질지 고민하는 것보다 기업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만일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기업의 펀더멘탈과 무관하게 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온다면 좋은 매수기회이다. 기업가치에 집중하고 예측보다 대응으로 접근하면 시장이 흔들리는 시기에 좋은 투자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3. 특정 투자 방법을 맹신하면 안된다.

주식 시장은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 산업 발전에 따라 뜨는 주식이 있고 지는 주식이 있다. 과거에 통했던 방법이 미래에도 통할 것이라고 장담하면 안된다. 성공했다는 투자 기법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는 순간 그 기법은 더 이상 성공을 보장하기 어렵다. 누구나 다 아는 방법은 더 이상 비법이 아니다. 더 이상 통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변수가 달라졌는지 파악하고 보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아래의 말로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주식시장에 변하지 않는 한가지 진실이 있다. 바로 기업의 주가는 기업 가치에 따라 움직인다는 것이다.

 

투자의 세계에서 일희일비 해서는 안될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