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출처 : "머니 앤드 브레인 : 신경경제학은 어떻게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가" 부록, p409 ~ 411)

[포트폴리오의 목적]

인플레이션과 세금을 반영한 후 적어도 _____달러에 달하는 정기적 연간 수입과 여유 자금을 꾸준히 증식시켜줌으로써 우리가 현재와 은퇴 후 자금 소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기대치]

인플레이션을 반영했을 때 주식의 연간 평균 수익률은 대략 7퍼센트이다. 관련 세금 공제후 수익률은 약 5퍼센트, 거래 및 관리 수수료 공제후 수익률이 4퍼센트 미만으로 떨어진다. 이런 비율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이 장기적으로 계속 유지되기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많은 돈을 저축해야 한다.

[시간축]

우리는 개별 투자 종목의 가격이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은 갑스럽게 발생할 수 있고, 그 정도가 심할 수 있으며, 투자자를 당황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자신의 전체 포트폴리오가 계속 성장 할 것이라는 생각만 한다. 

우리는 이런 포트폴리오가 남은 여생 동안 계속 되리라고 생각하고 또 자녀들에게 증여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투자와 관련한 우리의 시간축은 50년 내지 100년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투자가 장래에 어떤 성과를 낼 것이냐 보다는 투자자인 우리가 앞으로 수십 년간 어떻게 처신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한 문제이다.

[다양화 전략]

우리의 포트롤리오는 현금, 여러 종목의 주식이나 채권, 그리고 펀드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는 현금, 채권, 미국 주식, 외국주식, 부동산 채권 및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헤지 상품 등 여러 종류의 종목들을 망라하도록 폭넓고 다양하게 투자해야 한다.

[리밸런싱]

우리는 여러 가지 자산에 대해 "목표 배분"을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10퍼센트는 현금, 10퍼센트는 채권, 40퍼센느는 미국 주식, 30퍼센트는 외국 주식, 5퍼센트는 부동산, 나머지 5퍼센트는 물가연동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6개월마다 가격이 오른 자산은 팔고 내린 종목은 사들여 투자 목표를 리밸런싱해야 한다.

[실정 평가]

우리는 포트폴리오 구성 내역을 적절한 판단 기준(예를 들어 S&P500 지수, 채권 지수 등)과 비교 검토해야 한다. 또한 전체 포트폴리오의 총수익률과 일반적인 자산 종목 각각의 수익률을 계산해 본 다음에만 개별 투자 종목들의 실적을 살펴야 한다.

[평가 빈도]

포트폴리오 전체 가치를 3개월 전, 1년 전, 3년 전, 5년 전의 가치와 비교하면서 3개월마다 투자 실적을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적어도 1년에 한 차례는 주식 수수료, 펀드 수수료, 배당과 자본이익에 대한 세금 등에 포함된 투자 비용을 절감할 방법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단기적 거래는 중개 수수료와 세금을 증가시키므로 매매 횟수가 적을수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저축과 인츨]

우리는 투자할 여분의 현금을 가지고 있을 때마다 "목표 배문"에 비례하여 투자 계정에 더 많은 돈을 넣어야 한다. 돈을 인출할 때는 우선 현금에서 인출한다. 불가피하게 주식이나 채권에서 인출해야 하는 경우 자산 인출로 인한 세금 발생을 최소화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금지 사항들]

전체 자산의 10퍼센트 이상을 한 종목의 주식에 투자하지 말 것, 가격이 상승했다는 이유만으로 투자하지 말것, 가격이 하락했다는 이유만으로 팔지 말 것, 선물 거래나 옵션 거래을 하지 말 것, 빌린 돈으로 주식 거래하지 말 것, "귀띔"이나 "직감"으로 주식 거래 하지 말 것, 또한 스팸 투자 권유에 대응하지 말것

이상의 투자 지침은 단지 설명을 목적으로 열거한 간단한 지침일 뿐이다. 각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와 필요에 입각해서 자신에 맞는 투자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