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람의 상상력에서 출발합니다.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상상했던 일들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을 우리는 많이 봐왔습니다. 아래는 우리 생애에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을 듯한 우주 모험 5가지를 정리한 investopia.com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미래의 세계가 어떻게 변할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우리 생애에 볼 수 있을 것 같은 우주 모험 5가지

5 Space Ventures We Might See In Our Lifetime, September 17, 2012


원격으로 조종되는 차량이 다른 행성에 보내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얼마 전까지 생각했다.  그러나 지난 8월 16일 나사(NASA)는 로보(Rovers)라고 부르는 원격 조종 차량(ROV)을 화성 표면에 성공적으로 착륙시켰다. 로보는 화성 표면 사진을 찍거나 토양 샘플을 채취하고 과학적 실험도 수행할 수 있다. 그 결과물은 추가적 분석을 위해 지구로 보내진다.


역사적으로 볼 때 세계적인 우주 프로그램의 혁신 대부분은 공상과학 소설에서 출발했다. "스타 트렉(Star Trek)" 시리즈 뿐만 아니라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와 같은 영화들은 소설에서 나오는 인간이 우주를 탐험하는 기술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오늘날 과학자들은 이러한 기술들을 현실적으로 가능하도록 계속 연구하고 있다. 여기 몇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현재는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현실로 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다.


우주 엘리베이터 (The Space Elevator)

(사진 출처 :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607/200607110445.html)


중국에 있는 2,073피트(630미터)짜리 상하이 타워은 조만간 가장 높고 빠른 엘리베이터를 갖게 될 것이다. 엘리베이터 최고 속도는 분당 3,281피트(1000 미터)로 상하이 타워를 1분 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만일 우주 엘리베이터가 건설된다면 상하이 타워는 아주 조그만 것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중국의 한 회사는 우주 공간 22,000마일(35,400미터)까지 도달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계획하고 있다. 이 엘리베이터는 사람들을 우주 정거장까지 시속 124마일(200Km)로 수송할 수 있다. 이 여행은 케이블로 움직이는 30인승 차량을 이용하여  60,000마일(96,500Km)을 이동하게 되는데 약 일주일 걸릴 것이다. 이 회사는 2050년까지 우주 공간까지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급격한 비용 증가로 인해 지체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호 건설 (Build the Enterprise)

(이미지 출처 : http://www.scieng.net/zero/view.php?id=zine&no=443)


스타 트랙 팬에게는 엔터프라이즈 우주선을 실제 움직이는 버전으로 만드는 것이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될 것이다. 포춘 500대 기업 중 한 회사에서 일하는 엔지니어 한 사람이 많은 SF팬의 관심을 끌기 위해 Buildtheenterprise.org 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Buildtheenterprise.org는 첫 세대 엔터프라이즈 우주선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우리는 이미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자신 스스로를 BTE Dan이라고 부르는 이 사람은 엔진 디자인의 세부적 사항에서부터 지금까지 만들어진 어떤 구조물 보다 더 큰 우주선 건조에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계획하고 있다. 그는 향후 20년간 이 프로젝트를 위해 미국 GDP 0.27%의 자금을 조성하자고 제안한다. 또한 그는 미국이 GDP의 0.5%를 아폴로 우주 계획에 사용했다는 것을 지적한다. 이에 비하면 그의 제안은 절반에 불과하다.


버사드 항성간 램제트 엔진 (Bussard Interstellar Ramjet)

(이미지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Bussard_ramjet)


우리는 우주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얼마나 큰지 가늠하기 매우 어렵다. 현재 기술로는 가장 가까운 별까지 이동하는데 한 평생 또는 그 이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초당 186,000마일(30만 Km)로 이동 가능한 우주선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설령 빛의 속도에 근접할 수 있는 엔진을 만들더라도 비행하는 동안 여러번의 재급유가 필요할 것이다.


램제트 엔진은 로버트 버사드(1928 - 2007)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것이다. 비행체가 일단 매우 높은 속도까지 가속되면 공기를 모아 가열하여 추진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미사일과 초고속 항공기가 이미 램제트 기술을 사용하고 있고 과학자들은 램 증강 항성간 로켓(버사드 아이디어를 증강시키기 위해 핵기술을 사용)이라고 불리는 램제트의 다른 변종 엔진을 초고속 우주 비행의 첫 발걸음으로 보고 있다.


화성 식민지 (Mars Colony)

(이미지 출처 : http://m.nocutnews.co.kr/view.aspx?news=2163580)


화성 식민지는 수세대에 걸쳐 SF 소설이나 영화의 주제였다. 그러나 화성 표면에 식민지는 건설하는 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만큼 더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NASA는 기계들을 화성으로 보내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고, 화성 표면에 있는 3대의 Rover가 화성 토양이 식량을 재배할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하고 있다. 


식민지 건설은 많은 비용이 들 것이다. 식민지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정도로 발달하기 전까지는 식민지를 유지하는데 철도와 유사한 항성간 인프라를 구축이 필수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필수 광물을 얻기 위해 화성 표면을 탐사하는 것이 행성간 매우 비싼 이동비용을 갚아 줄 수 있다고 믿지만, 식민지 건설된다고 해도 화성에서 광물을 얻는 것은 식민지 건설 후 수년내에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우주 채광업 (Space Mining)

(이미지 출처 : http://parasearcher.blogspot.kr/2012/04/space-mining-startup-set-for-launch-in.html)


미래 기업가들에게 우주 채광업은 다음 세대의 매우 큰 사업 기회가 될 것이다. 약 1톤 정도 무게의 지름 1,600피트(약 500미터)짜리 소행성에서 지금까지 지구에서 채굴한 백금 계열의 모든 금속들과 동일한 물질을 얻을 수 있다. 백금 자체로만 5천만불어치를 얻을 수 있고, 10억달러 이상 가치를 지닌 다른 금속들로 이루어진 1톤짜리 암석덩어리도 얻을 수 있다.


맺음말


과학의 발전은 종종 불가능한 꿈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꿈들로 인해 닐 암스트롱은 달에 발을 디뎠고, 우주 왕복선들이 수많은 임무를 우주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 우주 정거장을 건설되고 있다. 위에서 말한 아이디어 중 과연 얼마나 많은 것들을 우리 생애에 볼 수 있을까?


참조 기사 : 5 Space Ventures We Might See In Our Lifeti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