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윌리엄 오닐이 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나온 내용을 옮겨 적었습니다. 때로는 수수료도 필요 불가피한 비용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타이밍에 매도할 지도 계획을 갖고 있어야 된다는 군요. 주식 투자 참 어렵습니다. 그리고 옵션은 절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세금과 수수료를 너무 걱정하는 것


주식 투자의 첫번째 명제는 순이익을 올리는 것이다. 세금을 너무 무서워해서 세금이 면제되는 투자 상품에만 신경 쓰다 보면 잘못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 장기 투자에 따른 세금 감면 혜택을 노리다가 주식을 너무 오래 보유해 처분 시점을 놓칠 수도 있다. 


주식 매매에 따르는 거래 수수료 역시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투자 결정을 내려 거둬들이게 되는 투자 수익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수수료가 싼 온라인 거래를 이용할 경우에는 특히 그렇다. 새로운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면 약간의 비용만 지불하고도 당신은 높은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언제 주식을 살 것인가만 생각하고, 일단 주식을 매수한 다음에는 언제, 어떤 상황이 되면 그 주식을 팔 것인지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을 언제 팔아야 할 지에 대한 원칙이나 계획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주식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절반의 노력이 전혀 없는 셈이다.


기관 투자가가 적극적으로 매수하는 좋은 주식을 사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또 주가 차트를 이용해 훌륭한 주식과 적절한 타이밍을 선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


단기간의 높은 투자수익을 노려 선물과 옵션에 과도하게 집중 투자하는모험을 하는 것


어떤 투자자들은 단기간의 투자수익에 집착해 낮은 가격의 외가격 옵션에 투자한다. 이런 옵션은 가격 변동이 매우 심하고 실패할 가능성도 아주 높다. 더구나 옵션 만기일까지의 시간적 제약 역시 옵션 매수자에게는 매우 불리하다. 


이와 반대로 현물 주식을 보유하지도 않고서 옵션을 매도하는 "네이키드 옵션(naked options)" 역시 적은 투자 수익을 위해 엄청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