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 32p ~ 52p 내용을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웹이라는 방대한 세계에서 자신의 명망과 신뢰를 얻고자 하신다면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 이 책에 대한 하이컨셉님의 블로그글 [북리뷰]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 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라디오나 텔레비젼 뉴스는 사람들에게 왜 공신력을 갖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방송에서 흘러나오는 정보의 객관성과 캐스터 목소리의 진정성, 음색 등에 좌우될 수 있다. 미디어가 메세지의 신뢰성에 대한 확신을 주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최근 웹이 확산되면서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새롭게 대두되는 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지는 메세지를 어떻게 신뢰해야 하는가? 새로운 매체를 통해 메세지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은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매 순간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비밀을 알고 있어, 일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숙달한 선구자로서 기술 뿐만 아니라 군중, 청중들에 대해서도 남들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바로 이런 점들이 그들은 새로운 미디어 세계에서 강력하게 만들어 주고 있고 사람들은 이들로부터 나오는 메세지를 신뢰하게 된다.

 

이들을 이 책에서는 곧 '신뢰 에이전트(Trust Agent)'라고 부른다.
 
그러면 보통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신뢰 에이전트'가 될 수 있을까? 아래 여섯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나만의 게임을 만든다.

 

신뢰 에이전트들이 공통적으로 갖추고 있는 결정적 기술은 일을 하는 데 기존에 구축된 방식이 있지만 게임을 바꾸는 방식도 있다는 인식이다. 이 새로운 방식에는 기술, 실험, 시행착오와 조기 실패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자세 등이 적절히 혼합돼, 신뢰 에이전트는 이에 의해 기존의 틀을 부수고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2. 우리와 같은 부류

 

어떤 사람들을 신뢰 에이전트로 구분 짓는 한가지는 특정 커뮤니티가 그들을 '우리와 같은 부류'로 인정하느냐는 간단한 질문이다. 신뢰 에이전트가 우리와 같은 부류라는 것을 느낀다는 것은, 우리 커뮤니티의 일원이고 우리처럼 말하고, 우리가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그도 시간을 보내고, 우리를 진정과 정직으로 대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가 말하는 것을 믿을 수 있는 것이다.

 

3. 아르키메데스 효과

 

사람에 따라 이 여섯 가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잘 할 수 있겠지만, 신뢰 에이전트들은 이 특성을 강화할 수 있는 지식, 사람, 기술, 시간 등을 활용하여 큰 힘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아르키메데스 효과 또는 레버리지 효과라고 한다.

 

4. 에이전트 제로

 

신뢰 에이전트들은 광범위하고 강력한 네트워크 중심에 있다. 이들은 온라인에서, 행사에서, 다양한 소셜 환경에서 사람들을 만날 기회를 잘 포착하며 이렇게 해서 새로 사귄 사람들을 자신의 인맥을 활용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시킨다. 광범위한 네트워크는 강력하고 개방적이므로 에이전트 제로는 접근성의 개발과 깊은 관련이 있다.

 

5. 대인관계 전문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고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관계를 개선할 때와 한발 물러날 때를 아는 것이 신뢰 에이전트가 할 일이다. 비지니스 용어로 하자면 '소프트 스킬'이라고 부른다. 대인 관계와 사회적 상호교류에 뛰어난 사람들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기업이라면 실패할 수 밖에 없다.
 
6. 후원군 양성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해도 모든 일을 혼자서 다 할 수는 없다. 대규모 그룹이 협력할 수 있게만 하면, 예전 같으면 불가능 했을 기념비적인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웹은 매우 광대하고 강력한 반면, 사람은 미약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아군을 확보하면 웹에서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존재감을 높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