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investopedia.com의 "The Cost Of Making An iPhone" 제목의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애플이 혁신적인 제품으로 많은 이익을 내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중국 근로자들의 희생이라는 불편한 진실이 있었군요.

 

--------------------------

 

아이폰5 출시일이 다가오고 있다. 새로운 폰에 어떤 기능이 탑재할지 추측도 난무하다. 최근 조사에서 아이폰은 2011년 전세계 모바일 단말 시장 10%를 점유했고, 애플은 업계의 유효이익 중 50%를 거둬들였다.

 

애플은 아이폰5를 출시하면서 상당한 가격 인상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적으로 아이콘 상품이 되어버린 아이폰의 제조 비용을 통해 애플이 얼마나 많은 이익을 거두고 있는지 살펴보자.



아이폰 4s


현재 아이폰 최신 모델인 아이폰 4s을 사는데  최소 649달러가 필요하다. (완전한 8GB 모델을 사더라도 이 비용이 든다.) 16GB 모델은 649달러이고, 32GB 모델을 사려면 749달러까지 가격이 올라간다. 64GB 모델은 놀랍게도 849달러이다.


부품 가격 총합


아이폰 부품 가격을 분석하는 iSuppli 사에서 아이폰4s를 구성하는 부품의 명세서를 발표했다. 가장 기본적인 16GB 모델 부품 구성은 모두 188달러이다. 이 금액은 판매가인 649달러와 한참 격차가 있다.


인건비


아이폰과 같은 복잡한 물건은 만드는데 당연히 인건비가 들어간다. 그러나 최근 조사에서 인건비가 부품비용과 판매가 사이의 갭을 분명 메울수 없음이 밝혀졌다.


금년 초 ABC방송의 "Nightline" 쇼 제작자는 아이패드, 아이폰, 맥 컴퓨터 등 애플 제품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만들고 있는 중국 공장 Faxconn을 방문했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근로자들은 시간당 1.78달러를 받고 있으며 장시간 일하고 동료 직원들과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었다.


Asymco 사의 애널리스트인 Horace Dediu는 "Nightline" 자료를 근거로 아이폰 하나를 만드는데 애플이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비용이 12.5달러에서 30달러라고 추정했다. 아이폰 판매가의 2~5% 수준에 불과하다.


New York Times는 애플 공장의 노동 환경을 매우 강하게 비난하면서 전직 Foxconn 근로자의 인터뷰를 게재했다. 인터뷰에서 전직 Foxconn 근로자는 "제품 품질을 높이거나 생산비용을 낮추는 것 외에는 애플은 결코 아무것에도 관심 없었다. 근로자 복지는 애플 관심 사항과 아무 관련이 없었다." 라고 밝혔다.


이익


아이폰 부품 비용을 대략적으로 188달러라고 가정하고, Dediu는 아이폰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추가비용 (인건비, 운반비, 보관비, 품질보증비 등)이 93달러라고 계산했다. 합산하면, 649달러에 팔리는 아이폰의 제조비용은 총 281달러이다. 다시말해 아이폰 1대당 애플은 368달러의 이익을 보는 셈이다. (이익률이 무려 57%이다.)


맺음말


애플은 매우 성공적인 회사이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애플이 만드는 제품에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최신 유행하고 있는 애플 브랜드의 일부가 되기 위해 애플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그러나 애플은 높은 수익과 낮은 생산비용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에 있는 그들 근로자에게 낮은 임금을 지불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노동 환경이 혁신 기업으로서 애플 이미지를 해칠까봐 염려한다. "Nightline" 스페셜이 방송되는 동안 주진행 저널리스트가 Faxconn 대표이사에게 애플이 근로자 임금을 두배 지불하는 것이 가능할지 질문했다. "왜 아니겠어요? 중국에게나 근로자에게나 모두 좋은데..."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현재로는 아이폰의 엄청난 가격표는 그것을 만드는 근로자가 감당할 만한 가격 범위에서 벗어나 있다.


참조기사 : The Cost Of Making An iPhone, September 04, 20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