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 아이투자닷컴(www.itooza.com) > 투자교실 게시판에 올라온 글내용 입니다.


주식투자계의 전설로 꼽히는 존 템플턴은 장기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테마를 선정하고 해당 기업이 저평가되기를 기다려 매수하는 전략을 취했다. 


이러한 전략을 따르고 있는 존 템플턴의 증손녀인 로렌 템플턴과 그의 남편 스콧 필립스은 '극도의 비관적 분위기에서 투자하기(Buying at the Point of Maximum Possimism) : 번역서명 '앞으로 10년을 지배할 주식투자 트렌드')라는 책에서 장기투자를 위한 유망 테마를 중국, 단백질, 원유에너지, 수산물, 교육, 희토류로 소개하고 있다.


앞으로 10년을 지배할 주식투자 트렌드

로렌 템플턴 캐피털 매니지먼트가 꼽은 장기투자 테마


 테마 내용  국내 해당종목
 중국  내수시장의 폭발적 성장잠재력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오리온, LG디스플레이
 단백질  육류 소비증가, 곡물 수요증가  CJ제일제당
 원유 에너지  아시아 및 산유국 원유소비 증가  두산중공업, SK에너지, OCI, LG화학, 원자재펀드
 수산물  어자원의 희소성, 식생활의 웰빙화  중국원양자원, 동원산업, 사조산업
 교육  신흥국의 교육열, 온라인시장 확대  메가스터디, 중국기업으로는 중국원격교육홀딩스, ATA
 희토류  끊없는 기술개발과 한정된 자원  직접 투자수단은 없음. 광물자원 비중 높은 원자재펀드

 

1. 중국 


중국은 내륙으로 도시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도시건선에 필요한 원자재를 사들이고 있으나, 더 큰 기회는 새로 열리는 내수시장일 수 있다.


구희진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 수혜주로 현지시장에 진출해 자리잡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신세계, LG디스플레이 등을 꼽았다. 신민규 한국투자증권 자산관리컨설팅 차장은 "2020년 이후 중국의 내수시장이 수출 규모보다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2. 단백질


도시화는 식습관 서구화와 육류소비 증가로 이어지고 중국의 단백질 소비량이 늘어나면 가축을 키우는데 필요한 사료 수요도 늘어난다. 


송상훈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중국 단백질 수요 증가의 수혜주로 CJ제일제당을 들었다. CJ제일제당은 동물용 사료첨가제와 조미료의 원료인 핵산, 라이신 등을 중국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고 실적 호조로 지분법평가이익이 급증하고 있따.


3. 원유 에너지


아시아 경제성장과 산유국 내에서의 원유소비 증가로 원유 값은 당분간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원유 보유매장량을 대체하는 능력과 보유매장량이 늘어나는 에너지기업이 주목받는 이유이다.


송상훈 센터장은 중국이 원자력 발전에 주력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 원자력기술에서 비교우위가 있는 두산중공업을 관련주로 들었다. 원유 보유매장량이 늘어나는 기업은 SK에너지, 풍력과 태양광 에너지분야에서 유망기업으로는 OCI와 LG화학을 꼽았다.


4. 수산물


수산물 어획량을 늘리려면 쿼터를 확보해야 하는데 어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수요는 꾸준히 늘어난다. 수산양식은 그 대안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지만 국내엔 수산양식을 하는 상장기업이 없다. 송상훈 센터장은 그 대신 원양업체들 중 중국 수산물 수요가 늘어나면 수혜를 입을 종목으로 중국원양자원을 들었다.


5. 교육


개발도산국의 교육시장은 성장단계이다. 중국인들은 인터넷을 교육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아직 4명 중 1명 정도만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어 성장 여력이 크다. 국내 기업 중 중국에 수출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갖춘 교육기업으로 메가스터디를 들 수 있다.


6. 희토류


LCD TV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레이저, 스마트 폭탄까지 기술 진보를 대변하는 제품을 만들 때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원광석이 희토류이다. 전 세계 희토류의 95% 이상을 중국이 공급하고 있는데 수요는 늘어나지만 공급은 한정되어 있으니 가격은 계속 뛰고 있다.


신민규 차장은 "원유와 달리 희토류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광물자원에 투자하는 원자재펀드를 선별해보는 것이 투자대안" 이라고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