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아이투자 닷컴에서 메일링 받는 내용이다. 싸고 좋다고 추천한 주식 30개 중에 '한일건설'만 보유하고 있지만, 수익율은 -10% 대를 유지하고 있다. 언젠가는 적정가격 찾아가길 기대해 본다.

--------------------------------------------------------------------------------

[솔솔뉴스][투자 가이드] 싸고 좋은 주식 '찜'하라-베스트 30 리스트

주식투자자의 영원한 숙제는 더 나은 수익률을 위해 주가는 싸고, 실적은 좋은 주식을 골라 투자하는 것일지 모릅니다. 최근처럼 주식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더더욱 종목 고르기에 신중을 기해야 하겠죠. 오늘은 '이익은 늘었는데 주가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은 기업군'을 소개합니다. 특히 기업의 이익은 크게 늘었는데 주가는 오히려 뒷걸음질 친 기업이라면 더 높은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한국투자교육연구소(KIERI)의 종목 추출 기준은 이렇습니다.  최근 2분기 전과 비교해서 기업의 이익은 늘었는데, 주가는 별로 오르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고른 후 괴리율(순이익 증가율-주가 상승률)을 계산, 순위를 부여했습니다. 이와 함께 투자 정보로써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PER(주가수익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ROE(자기자본이익률) 등 3대 가치투자 지표에 따라 각각의 순위를 매겼습니다. 이렇게 4가지 지표의 순위를 모두 합산해서 합이 작은 순서대로 전체 순위를 매겨 저평가 주식 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4가지 지표에서 모두 1순위를 받으면 합이 4점으로 전체 1위가 되는 식으로 합이 작아야 전체 순위가 높아집니다.


이에 따르면 전체 1순위는 신성건설로 나타났습니다. 신성건설은 괴리율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하는 등 PER, PBR, ROE 등 다른 가치투자 지표에서도 높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역시 건설주인 한일건설은 PER 순위에서 1위를 차지, 전체적으로 3위에 올랐습니다. 건설주가 상위 순위에 많이 포진한 것은 최근 건설주 주가가 중소형주 중심으로 크게 떨어졌기 때문인 것을 보입니다. 이밖에 한일단조, 부산주공, 현대통신, 신영증권, 코원, 대원제약 등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아래에 이런 식으로 골라낸 30개 주식을 소개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7월의 첫 날, 남은 6개월이 순풍에 돛 단 듯 흘러갈 수 있도록 하시는 일마다 두루 잘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