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쇼핑2.0?

IT2006. 8. 17. 17:21

국내 인터넷 쇼핑몰 중 가장 오랜된 것은 인터파크이며 10년이 넘었다고 한다. 그리고 2006년 오픈한 쇼핑몰 중에 대표적인 것이 엠플이라고 한다. (김중태 문화원 '국내 쇼핑몰 10주년과 쇼핑몰의 미래' 참조)

그래서, 엠플에 들어가 보았다. 역시 최근 오픈한 쇼핑몰이라 web2.0 에서 추구하는 몇가지 개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알려진지 다소 오래 되었지만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은 기본이고,


검색 결과에서 RSS 기능을 제공하여 원하는 상품을 나중에라도 찾을 수 있게 했다. (바로가기 복사를 하니 'http://www.mple.com/sch/RssAction.do?method=list&kwd=4인 식탁' 라고 나온다.)



또한, 태그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어와 관련된 주제어(키워드)를 제공하여, 기존 쇼핑몰이 갖고 있었던 제품 분류의 한계를 탈피할려는 노력이 보였다. 물론 엠플도 한 상품은 하나의 분류 아래에만 연결되어 있는 기존 구조를 그대로 가져가지만, 태크를 사용함으로써 주제어를 통해 분류에 관계없이 원하는 상품을 찾아들어 갈 수 있도록 했다.



다른 기능을 좀 더 볼려고 했더니 회원가입하라고 해서 더 이상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엠플 쇼핑몰이 IE에서만 동작한다는 것이다. Firefox를 이용하여 사용해보니 검색 자동완성은 차치하고 검색 자체가 되지 않는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IE만 웹브라우저 인가 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