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새라 뉴컴의 '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라는 책을 읽었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나름의 방법으로 관리한다. 소득이 지출보다 많을수록 점점 더 부자가 되고 반대로 지출이 더 많으면 가난해진다. 저자는 소득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책의 주 내용을 아래와 같이 간추려 본다.

 

- 소득은 자산으로부터 나오며 자산의 근원은 재원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본인 노동력(재원)으로 급여(자산)를, 어학능력(재원)으로 강습료(자산)를 받는다. 또한 토지나 건물을 재원으로 임대료라는 자산을, 예금이라는 재원으로 이자라는 자산을 창출한다.

 

- 소득에서 관건은 어떤 것이 본인의 재원인지 그리고 그 재원으로 어떤 자산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최대한 알아내는 것이라고 한다.

 

- 지출은 부채라고 보며 부채의 근원은 욕구라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주거비(부채)는 심리적 안전을 추구하는 욕구에서 비롯되며 의류비(부채)는 몸을 보호하는 욕구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욕구가 근원이다. 또한 식비(부채)는 생명 유지를 위한 욕구, 통신비(부채)는 관계의 욕구나 스트레스 해소의 욕구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 사람들은 보통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지출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지출하는지 먼저 살펴보는 것이다. 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보다 전략적인 방법 즉 덜 돈이 들어가는 방법을 찾는 것이 지출에서의 관건이다.

 

'재원 - 자산 - 소득 vs 지출 - 부채 - 욕구'의 프레임을 책에서는 '개인 경제'라는 큰 틀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개인 경제'라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어 도움이 된 것 같다.

 


반응형

에드가 와첸하임의 '보통의 주식, 보통의 상식'이라는 책이다.

 

에드가 와첸하임은 그린헤이븐이라는 자산운용사의 창립자이자 회장이다. 그린헤이븐은 연 15~20% 수익률 목표로 가치투자를 추구하는 운용사이다. '보통의 주식, 보통의 상식'에서는 그린헤이븐의 투자 방법 및 그들이 투자했던 IBM, AIG, 보잉, 골드만 삭스 등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그린헤이븐의 투자 전략은 저평가된 기업의 매수하여 회사 가치가 주가에 반영된 후 매도하는 가치투자 방법과 매우 유사하며, 21페이지를 보면 그린헤이븐의 투자 전략이 개괄적으로 나타나 있다.

 

- 내가 1980년대 초에 개발한 ... 전략은 튼튼하고 성장 중인 회사지만 저평가되어 있으며 아직은 증권 가격에 기업의 바람직한 상황이 크게 반영되어 있지 않아 오히려 앞으로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을 매입하는 것 ...

- 앞으로 몇 년 내에 긍정적 상황 전개가 한두 가지 이상 발생해 주가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예상되는 종목을 매입하고, 긍정적 상황이 이미 발생해 그 가치가 이미 할인되어 주가에 상당 부분 반영된 종목은 매도한다.

- 긍정적 전개의 예를 들자면 해당 업종의 경기 호조, 훌륭한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기업 매각, 무능한 경영진이 유능한 경영진으로 교체되는 것, 대대적인 비용 절감 프로그램 도입, 대규모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시작 등이 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가 예상한 긍정적 전개는 대다수 투자 대중은 아직 예상하지 못한 전개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린헤이븐의 종목 분석방법은 인터스테이트 투자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86페이지 ~ 89페이지)

 

- 내 종목 분석의 시작은 재무상태표 분석이다. ... 재무상태표는 한 회사를 이해하기 위한 훌륭한 출발점이다. ... 유심히 보는 것은 주로 재무와 회계상의 강점을 보여주는 신호이다. 부채비율, 유동성, 감가상각 비율, 회계 관행, 연금과 의료보험 채무, '숨은' 자산과 부채 등이 주로 살펴보는 요소이며 ... 회사의 재무상태표에서 결함을 찾으면 ... 거기서 분석을 접는다.

- 재무상태표가 합격이면 다음 분석 대상은 경영진이다. 경영진의 능력, 동기, 인품은 기업 성패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이다. ... 경영진의 일반적인 평판을 살펴보고, 경영진이 과거에 했던 말을 읽고, 경영진이 표명한 전략과 목표가 합리적인지를 평가하고, 마지막으로 이러 전략과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이행했는지를 분석한다.

- 재무상태표와 경영진 분석을 마친 다음에는 기업 펀더멘털을 분석한다. ... 제품과 서비스의 질, 평판, 현재의 경영 여건, 미래 경쟁에 대비한 보호책, 기술 및 기타 발생 가능한 변화, 원가구조, 성장기회, 가격결정력, 경기의존도, 정부규제 수준, 자본집중도, 자본수익률을 포함해 ... 핵심요소들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 정보가 불확실성을 줄인다고 믿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정보를 많이 수집한다.

 

책에서 말하는 에드가 와첸하임의 투자전략이나 종목 분석방법은 가치투자를 소개하는 책들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이다. 결국 투자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이러한 전략이나 방법을 얼마나 지키고 실천하는지에 달려 있는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