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ELW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기초자산 가격 (Underlying Price)

주가 또는 주가지수 등 해당 ELW가 기초로 하고 있는 자산의 가격을 말한다.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기초자산 가격의 움직임에 따른 워런트 가격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다.

   콜 워런트 가격  풋 워런트 가격
 기초자산 가격이 오를 경우
 기초자산 가격이 내릴 경우

2. 배당 (Dividends)

ELW 발행시 이미 배당금 지급을 고려해 가치를 산정하는 경우 배당이 ELW의 가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배당금 지급을 미리 가치에 반영하지 않는 일부 발행인들의 ELW의 경우 배당이 지급되면 콜 가격은 하락하고 풋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또 미리 배당금 지불을 ELW가격에 반영했다고 해도 실제 지급된 배당금이 당초 예상보다 크게 오르면 콜 워런트 투자자는 손해를 보고 풋 워런트 투자자는 이득을 보게 된다.

   콜 워런트 가격  풋 워런트 가격
 배당률이 예상보다 오를 경우
 배당률이 예상보다 내릴 경우

3. 금리 (Interest Rates)

금리가 오르면 콜 워런트 투자자는 이득을 보고 풋 워런트 투자자는 손해를 입는다. 그러나 그 정도가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ELW투자자들은 보통 이 요소를 무시해도 된다. 금리는 평상시 수준에서 크게 벗어난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ELW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콜 워런트 가격  풋 워런트 가격
 금리가 오를 경우
 금리가 내릴 경우

4. 민감도 지표 (Greeks)

ELW의 민감도 지표는 델타(Delta), 쎄타(Theta), 감마(Gamma), 베가(Vega),로(Rho) 등 그리스 문자로 표기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그 의미를 파악하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이러한 민감도 지표를 잘 활용하면 ELW투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감마(Gamma) : 기초자산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워런트의 델타가 어떻게 변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베가(Vega) : 워런트의 가격이 기초자산의 변동성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한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변동성이 1% 변화 할 때 워런트 가격이 얼마만큼 변하는지를 알려준다.

- 로(Rho) : 이자율의 변화에 따른 워런트 가격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워런트가격의 이자율에 대한 민감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이자율이 크게 변하는 일은 드물기 때문이다.

5. 행사가격 (Strike Price)

ELW투자자가 주식 또는 주가지수를 만기에 사거나 팔 수 있도록 미리 정한 가격이다. 행사가격은 발행 시 결정되며 해당 종목이 만기가 되어 상장 폐지 될 때까지 바뀌지 않는다.

   콜 워런트 가격  풋 워런트 가격
 기초자산 가격이 높을 경우
 기초자산 가격이 낮을 경우

6. 잔존 기간 (Time to Expiry)

만기일까지 남은 기간을 말한다. 잔존 기간이 길수록 만기가 올 때까지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ELW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3개월짜리 워런트보다
1년짜리 워런트가 훨씬 비싸다는 뜻이다. 콜 워런트와 풋 워런트 모두 만기가 가까워져 잔존기간이 짧아질수록 가격이 하락한다.

   콜 워런트 가격  풋 워런트 가격
 잔존기간이 짧아질수록

7. 기초 자산의 변동성 (Volatility)

ELW의 가치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내재변동성(Implied Volatility)은 앞으로 만기일까지 기초자산이 얼마나 크게 움직일 것인지를 예측하여 계량화한 수치이다.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크게 변동하여 상승 또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콜과 풋 모두 가격이 오른다.

   콜 워런트 가격  풋 워런트 가격
 기초자산 가격이 높을 경우
 기초자산 가격이 낮을 경우

위에서 설명한 요소 중 기초자산 가격, 행사가격, 잔존기간, 변동성이 ELW의 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금리와 배당 역시 ELW의 가치에 영향을 준다.

출처 : 한국투자증권 True Friend True Warrant (www.truewarran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