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ELW 가치 이해


ELW는 권리를 매매하는 일종의 옵션으로 내재가치와 시간가치로 이루어져 있다.


- ELW가치 = 내재가치 + 시간가치


내재가치 


내재가치는 ELW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현재 시장가격의 차이로 ELW를 현재시점에서 행사했을 경우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말한다.


- (콜 워런트) 내재가치 = 기초자산가격 - 행사가격

- (풋 워런트) 내재가치 = 행사가격 - 기초자산 가격


만약 내재가치가 0보다 크다면 내가격(In the Money)라고 하고 행사가격과 기초자산 가격이 같은 경우를 등가격(At the Money), 내재가치가 없는 상태를 외가격(Out of the Money)라고 한다.


시간가치


만기까지 발생할 수 있는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에 따라 얻는 기대가치를 의미한다. 콜 워런트의 경우 행사가격이 현재 주가보다 높아서 내재가치가 '0'이라고 하더라도 만기일까지 주가가 올라서 이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가치를 가진다.


시간가치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하고 만기에 근접할 수록 그 하락속도가 빨라진다. 기초자산 가격이 변하지 않았는데도 ELW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바로 이 시간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또 내가격 워런트보다 등가격과 외가격의 시간가치 하락폭이 더 크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위 그래프는 ELW 가격결정 요소에 변동이 없음을 가정했을 때 잔존만기변화에 따른 순수한 시간가치의 감소를 보여준다. 만기 4개월전, 500원이던 시간가치가 만기에 가까워질 수록 줄어들다가 만기에는 '0'원이 된다. 처음 2개월간 150원 하락하던 시간가치(500원 → 350원)가 만기에 가까운 2개월간은 350원 하락(350원 → 0원)했는데 이로써 시간가치 하락은 주식워런트증권 만기에 가까워질수록 가속이 붙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한국투자증권 True Friend True Warrant (www.truewarran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