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돈 화폐 그리고 금

투자2024. 3. 7. 23:27

양베리(조규원)님의 '골드플레이션(2022, 경이로움)'에 나오는 내용이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금이 진정한 돈이고 역사적으로 볼 때 2019년 무렵 부터 상승 슈퍼사이클이 시작되었다 라고 하는 것이다. 실질금리 등 여러가지 상황을 예로 들며 슈퍼 사이클 초입부에 들어섰다고 설명하고 있다.

다른 무엇보다 책 초반에 돈과 화폐의 정의를 설명하고 있는데 그 부분이 공감간다.

돈은 딱 두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누구든 갖고 싶어야 한다. 두번째 가치가 훼손되면 안 된다. (21p)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돈 즉 화폐는 누구나 갖고 싶어 하지만 가치가 훼손되므로 진정한 돈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화폐는 근본적으로 돈과 바꿀 수 있는 교환권에 불과하고 실제 우리는 매년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이에 비해 금 즉 골드는 아주 옛날부터 누구나 갖고 싶어 했고 매장된 수량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그 가치가 훼손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로 화폐가 왜 늘어나고 그에 따라 물가는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와 슈퍼사이클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암호화폐 즉 비트코인도 언급되어 있다. 비트코인도 누구나 원하고 수량이 한정적이라 금과 비슷한 특성을 갖고는 있지만, '가치의 유무'와 '가치의 시험'이라는 두가지 이유에서 금을 대체할 수 없다고 설명한다. (228~229p)

가치의 유무는 투자나 투기수요가 사라졌을 때 가치가 있느냐의 관점이고 가치의 시험은 금에 비해 역사적으로 가치를 시험하는 과정이 없었다는 측면이다. 가치의 유무에 대한 언급은 일리 있는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돈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화폐를 너무 신뢰해서 현금만 갖고 있겠다 생각하면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진짜 돈이라고 볼 수 있는 금이 슈퍼사이클에 접어들었다는 이유로 덜컥 투자하기도 다소 망설여 진다. 과거가 그랬다고 미래가 항상 그러라는 법은 없으니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