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너무 모르고 있었다.

윤동주 시인에 대해 너무 알지 못했다. 고작 학교 다닐 때 접했던 서시, 자화상, 별헤는 밤 정도.

 

'소와다리' 라는 출판사에 최근 펴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55년 증보판) 윤동주 유고시집'을 읽었다. 

 

표지는 1955년 증보판 오리지널 디자인이라고 한다. 책 내용도 당시 내용을 그대로 실었기 때문인지 단어나 외래어 표기가 현재와 다소 다르다. 그리고 한자가 많이 섞여 있어 읽어가는 동안 흐름이 종종 끊긴다. 한 두번 읽을 것이 아니라 곁에 놓고 두고두고 곱씹어 가며 읽을 만한 가치 있는 책이라고 본다.

 

또한 책을 처음부터 읽기 보다는 윤동주 시인의 후배인 정병욱선생의 '후기'(199 페이지)와 시인의 동생인 윤일주님의 '선백(先伯)의 생애'(221페이지) 부분을 먼저 읽어 보기를 권한다.

 

1940년대는 태평양 전쟁이 한창이었고 식민지였던 조선은 일제의 수탈이 극심했었을 것이다. 그리고 조선 청년들은 전쟁에 끌려가거나 일부는 변절하여 일본제국의 도구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한 시기에 시인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수 많은 밤을 새워가며 고민했을 것이다.

 

나는 지금껏 윤동주 시인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었다. 

 

반응형

브라운 스톤의 '부의 본능, 슈퍼리치가 되는 9가지 방법' 이라는 책을 읽었다.

 

브라운 스톤이라는 사람은 한국사람이다. 재테크에 몇 번 실패한 후 50억 재산을 만든 다음 40대 초반에 은퇴하고 캐나다로 이주했다고 한다. 

 

책 내용 중간 중간 어떻게 재산을 불렸는지 나오지만 자세한 설명은 없다. 대신 책 내용의 많은 부분은 사람의 본능에 의한 오류들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오류 때문에 대부분 일반 사람들은 재테크에 실패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름대로 괜찮은 내용이지만 어떤 자산을 통해, 어떤 방법이나 전략을 통해 50억대 자산가가 되었는지 좀 더 설명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책 내용 중에서 179페이지에 나오는 '가난을 극복하는 10계명'이라는 부분 와닿아 발췌해 본다.

 

1. 남들이 영화나 TV 보며 즐거워할 때 지루한 재테크 책을 읽고 저축계획표를 작성하라.

2. 남들이 명품 옷과 중대형차로 뽐낼 때 시장패션으로 센스를 높이고 소형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라.

3. 남들이 친구들에게 호기롭게 한턱내며 기분 낼 때 눈 딱 감고 자린고비라는 비난을 감내하라.

4. 남들이 휴일에 야외로 놀러 다닐 때 흙먼지 날리는 공사 현장이나 부동산업소를 답사하라.

5. 남들이 돈 많이 드는 골프·스키로 시간을 보낼 때 돈 안 들고 전신운동도 되는 등산·조깅을 즐겨라. 

6. 남들이 맛집 찾아다니며 돈을 낭비할 때 외식은 아예 생각하지도 말고 집에서 음식을 해먹어라.

7. 남들이 최신형 휴대폰을 자랑할 때 구식 휴대폰을 자랑스럽게 들고 다녀라.

8. 남들이 세계 곳곳을 돌아다닐 때 돈 안 드는 국내여행으로 휴식이 있을 여행을 즐겨라.

9. 남들이 대충대충 통 크게 살 때 10원 하나까지 꼼꼼하게 가계부를 기록하라.

10. 남들이 전세 살면서도 좋은 옷에 좋은 음식, 좋은 차 탈 때 내 집을 사고 융자를 갚아나가라.

 

반응형

L에 대한 기억 - Part 5

2019. 2. 16. 22:47

2017. 4월


주말이 가까워진 어느날. 사무실에서 큰 소리가 났다. 평소 괄괄하기로 이름난 J는 선배 L에게 호통 아닌 호통을 치고 있었다.


"빨리 하라구요!"

"알았어. 할 테니 좀 기다려봐." 


일은 그렇게 마무리 되는 듯 했다. 하지만 그 다음주 L이 나를 찾았다. L은 내 입사동기다. 사번도 한 끝 차이밖에 안 난다. 그는 몇해 전 내가 근무하는 부서로 왔다. 그리고 J은 나의 대학 같은과 후배이기도 하다. 


"야. 나 큰일이다. 주말에 병원 다녀왔다. 약 처방받고 먹고 있다."

"어? 무슨일 인데 그래?"


"너 J 알지? 그 녀석 때문에 내가 잠을 못 자겠다. 그 녀석이 나에게 했던 말, 나에게 보냈던 문자, 카톡 때문에 내가 무척 힘들다."


L은 J가 그동안 했던 말 그리고 문자, 카톡 등의 내용을 이야기해주며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L이 개발부서로 옮긴 뒤 J와 잘 지내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 듯 했다. L과 J가 퇴근후 한잔 걸치러 가는 모습도 보여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랬구나. 우선 병원은 그대로 다니고 사내 상담센터에도 가봐. 나도 밑에 있던 후배에게 상처받고 한 3개월 상담센터에 다녔거든. 거기서 이야기 하는 동안 마음이 풀릴 수도 있고 상담사가 해결책을 찾아 줄 수도 있어."

"그래 알았어. 거기도 가볼께. 그리고 사내 폭언, 폭력으로 인사쪽에 올리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니?"


"그것도 방법이 될 수도 있어. 우선은 상담센터부터 가봐." 


한 10년 전 쯤 시청역 근처에서 근무하던 때 L과 L부친 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눴던 기억이 떠올랐다. 당시 L 부친께서는 폐 내시경 관련 의료사고를 당하신 상태였다. 그때 난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었다. 내가 할 수 있었던 것은 단지 L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었다. 이번에도 그러리라 마음 먹었다. 들어주고 공감해주고 같이 억울해하고. 


2017년 초부터 나는 수원과 잠실에 2~3일씩 교대로 출근하고 있었다. 그 날 이후 잠실 출근하는 날에는 L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향후 어떻게 할지 의견을 나누곤 했다. 


L은 그룹장, 팀장 면담을 진행했고 인사쪽으로 해당 건을 올렸다. 그룹장, 팀장 면담과정에서 위로받기 보다 오히려 더 상처받은 말을 들은 듯 했다. 그룹장에게는 당신도 문제가 있다는 식의 피드백도 있었다고 했고 팀장으로부터는 다른 부서로 보낼 수도 있다는 협박아닌 협박을 받은 듯 했다. 


그 이후 L은 J와의 싸움에서 회사 권력과의 싸움으로 전환한 듯 했다. 그렇지만 사업부 인사나 전사 인사라고 다르지 않았다. 그러한 과정 중에 J는 L이 언젠가는 선배님 뒤통수도 칠 거라는 말을 남기고 다른 부서로 떠났다.  


L은 그룹장, 팀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했고 회사에게는 그들에게 관리자로서 책임을 물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은 그를 항상 실망시켰다. 지리한 싸움은 여름까지 이어졌다. 그 과정에서 그는 관리자들과의 면담 녹음내용, 주고 받은 메일 등을 꼬박꼬박 모아두고 있었다. L은 나 이외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조언을 들었고 외부 도움도 고려하는 듯 했다. 


여름이 힘을 잃어갈 무렵 어느날 L과 나는 스타벅스에 마주 앉았다. 그는 그 동안 내용을 외부 매체에게 넘겼다고 했다. 그것이 마지막이라고 했다. 지금껏 싸워왔던 그의 자존심에 대한 마지막 보상인 듯 했다. 나도 잘했다 라는 말 이외 해 줄 수 있는 말이 더 이상 없었다.


그 해 가을, L은 아물지 않은 상처를 간직한 채 시간을 흘려 보냈다. 가을 어느날 L은 김환철이라는 친구를 소개했다. 김환철이라는 친구는 나하고 김철진부장이 있는 자리에서 이런 말을 했다. 


"아프리카 평원에 사는 영양 무리 중 한마리가 사자에게 잡혀 먹히고 있었는데, 옆에 있는 영양들은 그냥 그대로 풀만 뜯어 먹고 있을 뿐이다." 


이 친구도 만만치 않는 친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L이 회사 권력과 힘들게 싸우고 있는데 당신 둘은 뭐하고 있느냐 라는 말로 밖에 들리지 않았다. 


L이 상처를 딛고 다시 일어서기를 바랄뿐이다.



반응형

L에 대한 기억 - Part 4

2019. 2. 16. 22:40

2017. 12월


이전 부서에 있을 때 업무리더였던 최기언부장과 고과 결과 면담을 가졌다. 최부장은 부서가 옮겨지면서 내 고과가 하향 조정되었다고 했다.  


"괜찮아. 후배들이 더 잘 받아야지. 나는 이제 더 승진할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 내가 할 일만 꾸준히 있으면 되지 뭐."

"아마 현재 하고 있는 일은 개발 방향이 바뀔 것 같아요. 아직 정해진 것은 없지만 현재 방식은 아니다 라는 것이 윗선의 생각이에요."

"그래 알았어." 


몇일 지난후 김철진부장과 같이 있는데 L이 급히 다가와 말을 걸었다. 


"고과 보셨어요? 어떻게 하실거에요?" 


L은 고과 이의신청을 염두에 두는 듯 했다. 그렇지만 김철진부장이나 나는 그렇게 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 L은 아마도 올해 4월부터 있었던 일 때문에 자신이 고의적인 피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듯 했다. 


지난번에도 이의신청 한다며 나에게 신청서 봐 달라고 했지만 이번에는 봐 달라는 소리 하지 않을 것 같다. 고과 결과에 대한 나와 김철진부장의 대응에 실망한 듯 했기 때문이다.​ 


그날 이후 그동안 종종 있었던 L과 김철진부장 그리고 나 세명의 티타임은 사라졌다.




반응형

L에 대한 기억 - Part 3

2019. 2. 16. 22:35

2018. 2월 초 


새해가 시작되었지만 하고 있는 일은 불확실했다.

기존 방식으로 더 이상 시스템 구축하지 않는다는 말만 들려올 뿐 어떻게 변경되는지 어떤 계획이 있는지 불투명했다. 


L은 작년 고과에 대한 이의 신청을 진행 중인 것 같았다. 팀장과 면담 과정에서 기존 방식으로 구축된 시스템으로는 올해 평가하지 않겠다는 언급이 있었다고 그에게 전해 들었다. 결국 현재하고 있는 일이 아무 의미 없다는 것을 뜻했다.  


2월이 시작되고 얼마 되지 않는 어느날. 정용석부장이 회의 소집했다. 현재 구축된 시스템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류 답변이나 버그 사항들은 잡아 가자는 취지의 회의였다. 이를 위해 시스템 로그를 보는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설명이 이어졌다.  


나는 현 상황에서 뭐라도 해야 되지 않나 싶어 얼른 해보고 싶었지만, L은 하나 하나 짚어가며 확인해보려고 했다. 회의가 마무리되고 L이 나에게 남으라고 했다.  


"너 왜 그렇게 내 말을 짜르고 그러냐?" 


회의를 끝내고 빨리 해보고 싶은 마음에 L의 말을 중간에 몇차례 끊고 들어간 것에 대한 지적이었다. 


"너 내가 정용석, 김용운과 같아 보이냐?"

"각자 속마음은 어떨지 모르지만 서로 인사 안하고 다니는 건 모두 똑 같아."


"그래? 똑같다는 거지?"

"그래" 


몇 번 더 똑 같냐고 물어본 듯 했다. 난 같다는 대답만 남기고 회의실을 나왔다. 


그 이후 L은 나의 출근인사나 퇴근인사에 그다지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어..." 하는 정도 그냥 상투적인 반응에 가까웠다. 가끔 출근 길에 그가 좋아했던 스타벅스 드립커피 들고 들어와 "나눠 줄까?" 하고 권해보았지만 "난 됐어." 라는 답만 돌아왔다. L은 옆자리 김철진부장과도 말을 나누지 않는 듯했다. 


그렇게 그 해 겨울은 끝나 가고 있었다.



반응형

L에 대한 기억 - Part 2

2019. 2. 16. 22:25

2018. 4. 12 


매년 봄 가을로 실시하는 자원봉사가 있던 날이었다.

오후에 회사 근처 한강 가서 봉사활동하고 사무실로 들어 왔다.

L은 아직 퇴근하지 않고 있었다. 


"우리 잠시 이야기 할 수 있을까?"

"응? 난 너에게 이야기 할 거 없는데? 그리고 나 지금 시간없어."


"그래도 잠시만 시간내줘. 할 이야기 있어."

"그래." 


"내가 너를 지금까지 오해하고 있었던 것 같아. 사과하려구."

"오해? 뭔데?"


"이번에 조직개편되면서 이전 부서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잖아. 작년 11월 부서 바뀌면서 내 고과가 한단계 하향 조정되었다고 들었거든. 그런데 6개월도 안되어 다시 돌아가게 되니 결국 부서 떼었다가 붙였다가 하면서 나도 불이익 받은게 아닌가 싶어서."

"그래서? 뭘 말하려는 건데?"


"누구나 조직 논리에 따라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데 너가 고과에 대해 민감한 것을 보며 뭐 그런 걸 가지고 저러나 하고 너를 오해 했었거든. 미안해."

"미안? 미안한게 정말 그것 뿐이야?"


"무슨 말..." 

"너 지난 2월달에 나한테 뭐라고 했어?"


"뭔..."

"그때 너가 정용석이나 김용운하고 나하고 다 똑같다고 그랬잖아."


"그랬지. 회의 끝나고 각자 속마음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서로 인사 안하고 다니는 건 다 똑같다 라고 했지."

"내가 똑 같냐고 3번 물어봤다. 너는 3번 모두 똑같다고 답했고 회의실을 나가 버렸어. 나가는 너 뒷모습을 보며 내가 얼마나 배신감을 느꼈는지 알어?"


"어떤..."

"얼마나 부귀영화를 누릴려고 정용석, 김용운 같은 사람들에게 딱 붙어가지고. 그쪽에 붙으면 뭐 100억이라도 보장해준다고 하든? 썩은 동아줄이나 잡고 말이야. 그리고 인사? 고등학교 윤리선생님 그러셨어. 사람은 나가고 들어올 때 항상 알리고 다녀야 한다고. 내가 그것을 얼마나 잘 지키고 살아왔는데."


"..."

"그리고 그 이후 그 사람들과 어울려 다니는 너의 모습이 나의 벌어진 상처를 더 아프게 했다는 것을 알긴 알아? 또 김철진부장과 관계도 그래. 너만 중간에 없으면 나는 김철진부장과도 얼마든지 잘 지낼 수 있어."


"그...래... 내가 그랬는지 미처 몰랐다. 난 그저 당시 상황에서 뭐라도 해야지 않나 싶어 회의에서 논의한 일을 하자고 했던 거야. 그것 뿐이야."

"너희 Y대 출신들은 다들 왜 그러냐? 자기들 밖에 몰라. 내가 말이야. 이 부서에 와서 조성익 같은 사람에게도 당하고 사는 너를 구해줬고, 작년 너 아버지 돌아가셨을 때도 내가 얼마나 마음썼는데 너가 그런 식으로 나를 배신해?"


"오해야. 난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어. 난 그냥 단지... 본의 아니게 너가 상처받았다면 정말 미안해. 사과할께."

"너 사과의 진정성은 앞으로 너가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고 결정할께!" 


L은 그렇게 자리를 떠났다. 


이후 나는 정용석, 김용운과 눈인사만 하고 지냈고, 김철진부장과도 가급적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 아침 출근해서 정보자료실로 간다든지 외부 교육으로 자리를 비운다든지 그런 식으로 L에게도 내 모습을 가급적 보이지 않게 했다. 작년 다른 사람으로 인해 한번 상처받은 L에게 본의아니게 또 하나의 상처를 주었다는 자책감에서 그랬던 것 같다. 


여름이 한창이던 때 L이 한 2주 가까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별 일은 없을 거야 하고 생각했다. 어느날 그가 출근해서 조그만 선물을 부서원들에게 돌렸다. 여름휴가 겸 식구들과 유럽 갔다 왔다고 했다.


여름 언저리부터 몇차례 지나가는 말로 안녕? 퇴근해? 벌써 출근? 하고 아는 척 했지만 L의 반응은 냉랭했다. 그러한 L의 반응을 접하며 괜한 일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추석명절 이후로는 그에게 그런 말 하는 것도 그만 두었다. 


L이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물론 나였다. 한편으론 그의 마음이 풀릴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렇지만 그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내가 선듯 나설 수 없었다. 


언제까지 이러한 상태로 서로 지내야 하는 걸까?



 



반응형

L에 대한 기억 - Part 1

2019. 2. 16. 22:19

2019. 1. 2


새해 첫 출근하는 날. 

나는 L에게 하루 중 편한 시간에 잠시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 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바로 이야기 하자고 했다.


"다른게 아니고 너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싶어서..."

"회복? 갑자기 왜 그러는데?"


"너하고 알고 지낸지도 30년 가까이 되고 또 너한테 아직 미안함이 있고 해서..."

"회복이라... 넌! 너 자신만 아는 그런 사람에서 변하지 않을 것이고 나도 변하지 않아. 난 다시 상처받기 싫어."


"그래 변하지는 않겠지..."

"불편해? 불편하겠지. 나도 불편해. 그렇지만 내가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내 자신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함이야. 너가 떠나든 내가 떠나든 서로 보지 않아야 끝나는 거야."


"그래 알았다. 너의 뜻 알겠다." 


서운한 감정은 없다. L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 지금까지 불안함 속에 지내왔었는데 그가 명확하게 정리해줘서 오히려 고마울 뿐이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다. 동일한 사건이나 현상을 두고 사람들이 서로 극단적인 생각으로 갈리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본다.


반응형

편의점 한 달 매출이 4200만원인데 점주 쥐는 돈은 12만원뿐이라는 기사이다. 


최저임금 인상 때문이라는 논지로 "지난해 12월 56만원이었던 순수익이 한 달 만에 44만원 줄어든 셈" 이라고 했다. 문장 그대로 해석하면 지난해까지 월 56만원 순수익을 내고 있었다는 것인데 이게 말이 되나?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 그 편의점 점주는 한 달 56만원 벌자고 편의점을 해왔었던가? 기사를 쓰더라도 좀 말이 되는 이야기를 했으면 한다.


어느 편의점주의 올 첫 정산서…“한 달 4200만원어치 팔았는데 손에 쥔 건 12만원” 기사입력 2019-02-11 11:41


최저임금 영향 인건비 50만원 ↑

직접 일하는 시간 늘려도 역부족

“대안없어 버틸때까지 버텨야죠”


“1월 정산서를 받았는데 막막하기만 합니다. 올 들어 인건비 부담만 50만원 늘었어요. 하루 평균 8시간, 주 5일 매장을 지키고 있지만 손에 쥐는 돈은 단 12만원입니다” 

지난 8일 올해 첫 가맹점 정산서를 확인한 한 광역시 소재의 편의점 점주인 김모 씨는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다. 전년 대비 10.9% 오른 최저임금 인상분을 반영하니 1월 순수익은 12만원에 불과했다. 지난해 12월 56만원이었던 순수익이 한 달 만에 44만원 줄어든 셈이다. 

기사 출처: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9021100048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