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수익율

경제 2008.04.24 20:19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주가 대비 매년 얼마의 배당금을 지급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즉 현재 주가로 주식을 매수할 경우 배당으로 몇%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배당수익률 = (주당배당금 / 주가) × 100

Q : 배당수익률을 계산하시오.
     · 주당배당금 = 1000원
     · 주가 = 10,000원

A : 배당수익률 = (1000원/10,000원) × 100 = 10%

<아이투자 코멘트>

배당수익률은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인 자본이득(Capital Gain)과는 별개로 주식 보유에 따른 배당수익만으로 계산한 수익률을 말합니다.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투자자에게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을 낸 기업이라 하더라도 현금이 부족하면 배당금을 지급하기가 어렵습니다. 배당금을 매년 꾸준히 지급하면서 증가하는 기업은 기업의 현금창출 능력에 자신이 있다는 뜻입니다. 왜냐면 현금흐름에 자신이 없으면 배당을 하기 보다는 회사 내부에 유보해 부족할지 모르는 현금을 충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주가 하락기에 든든한 안전판 역할을 합니다.. 배당수익률과 예금금리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안전마진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예금금리와 배당수익률이 모두 5%인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주식시장 환경이 나빠져 기업의 주가가 하락한다면 더 싼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은 오히려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배당수익률과 금리의 차이가 커지면 주식을 매수하려는 세력이 들어와 주가를 올려 놓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은 주가 하락기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대상이 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기업이 어떤 특정연도에만 깜짝 놀랄만한 배당금을 지급하는 '폭탄배당형' 기업보다는 매년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늘리면서 꾸준히 지급하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더 적합한 기업입니다.

[출처 : 아이투자닷컴. www.itooza.com]








신고
Posted by sunnysky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