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투자종목 선정을 위한 재무지표 5가지

 

※ 시간을 이기는 주식투자 불변의 법칙(2017 개정판, lovefund 이성수 지음) p159~174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저자 블로그: http://deathornot.tistory.com/)

 

가치투자를 표방하는 저자는 투자종목 선정을 위한 재무지표로 부채비율, 유동비율, 유보율, 매출액성장률, ROE 를 언급하며 각 지표의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합니다.


 - 부채비율 100% 미만

 - 유동비율 200% 이상

 - 유보율 500% 이상

 - 매출액성장률 5% 이상

 - ROE 5% 이상


각각의 기준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채비율 100% 미만

 

부채비율은 (부채총계 / 자본총계) * 100 으로 계산합니다. 부채비율 100%자기가 갖고 있는 돈(자본)으로 부채를 모두 감당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유동비율 200% 이상

 

유동비율 계산식은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입니다. 유동비율 200%이라 함은 1년안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유동자산) 1년안에 갚아야 할 빚(유동부채) 2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3. 유보율 500% 이상

 

유보율은 (이익잉여금 + 자본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으로 계산합니다. 유보율이 높다는 것은 기업이 사업을 하면서 남은 이익을 꾸준히 쌓아 왔다는 의미로 그만큼 해당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4. 매출액성장률 5% 이상

 

매출액 성장률은 기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100 으로 계산합니다.

 

5. ROE 5% 이상

 

ROE는 기업이 자기자본 대비 얼마나 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안전자산인 국채 금리( 2% 내외) 대비 2~3배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의 조건들은 투자종목을 선정하기 위한 재무관점의 기준이며

실제 매매시에는 현 주가가 기업가치 대비 고평가 또는 저평가 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