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investopedia.com의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짧은 글이지만 코카콜라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글이네요. 우리나라도 언제 코카콜라와 같은 세계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가 나올까요. 


-------------


코카콜라 브랜드의 진화

The Evolution Of The Coca-Cola Brand, October 23, 2012


이미지 출처 : http://flypo.tistory.com/39 


2012년 5월 8일, 코카콜라는 창립 126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한 세기를 넘는 긴 역사 동안 코카콜라 브랜드가 처음 모습에서 많은 변화를 겪어 온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닐 것니다.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있었는 제이콥의 약국에서 하루에 9병 팔던때 부터 전 세계적으로 초당 19,400개 팔리는 현재까지 코카콜라가 수십년간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와 브랜드 진화가 어떻게 그들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자.


광고 전략 (Advertising Strategies)


아마도 코카콜라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항상 그렇지는 않았었다. 코카콜라가 1886년 처음 세워졌을 때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무료 시음 쿠폰을 발행하기도 했다. 1892년 마케터인 아사 캔들러(Asa Candler)가 코카콜라 발명자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박사로 부터 코카콜라를 사들였고 캔들러는 광고예산으로 11,000달러를 책정했다. 캔들러는 코카콜라 광고를 위해 달력, 소다 파운틴 주전자, 벽면 광고, 네프킨, 연필, 시계 등을 이용했다. 


코카콜라를 처음 광고한 유명 인사는 1900년 뮤직홀 연주자였던 힐다 클락(Hilda Clark)이었다. 이후 조앤 크로포드(Joan Crawford), 래이 찰스(Ray Charles), 슈프림(The Supremes),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아놀드 파머(Arnold Palmer) 그리고 조 나마스(Joe Namath) 등 많은 유명인사들이 코카콜라 브랜드를 홍보했다.


코카콜라는 1904년 처음으로 전국단위 잡지들의 지면을 확보했다. 1911년까지 광고 예산은 1백만불 이상으로 치솟았고 1920년대 옥외 광고판과 라디오 프로그램 후원을 광고 전략에 추가하였다. 그 유명한 코카콜라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은 코카콜라를 마시는 산타클로스 삽화로 1931년 시작되었다. 코카콜라의 최초 TV 광고는 1950년 추수감사절에 첫 방송되었다. 가장 인상적인 코카콜라 TV 광고 중 하나인 "북극광(Northern Lights, 오로라)"은 1993년 시작되었다. 이 광고에 코카콜라 북극 곰이 처음 데뷔하였다. 


코카콜라 마케팅 아이디어 모두가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1985년 펩시와 경쟁하는 과정에서 코카콜라는 99년 역사상 처음으로 코크의 배합 방식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새로운 음료는 "New Coke"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새로운 맛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압도적이었고 단 79일만에 원래의 배합 방식으로 돌아갔다.


코카콜라의 마케팅과 광고 담당 임원인 조 트리파디(Joe Tripodi)는 2011년 마케팅 예산이 40억 달러(약 4조원)라고 밝혔다. 


포장 (패키징, Packaging)


1899년 캔들러가 벤자민 F. 토마스(Benjamin F. Thomas)와 조셉 B. 화이트헤드(Joseph B. Whitehead)에게 미국내에서 병 제품을 팔 수 있는 권리를 단 1달러에 매각할 때까지 코카콜라는 단지 파운틴 음료(소매업자가 소다 파운틴으로 혼합하여 밀폐되지 않은 용기에 판매하는 탄산 음료)로 제공되었다. 


오늘날과 같은 윤곽을 지닌 코카콜라 병은 1916년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이 독특한 모양의 병은 다른 모조품 탄산 음료로부터 코카콜라를 구분하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6.5 온스짜리 병을 킹 사이즈 패키징이 등장한 1955년까지 사용하였다. 이후 소비자들은 표준 6.5 온스짜리 병 이외에도 10, 12, 16, 26 온스짜리 제품도 살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되었다. 1960년 코카콜라는 휴대 편의성을 위해 12온스짜리 캔 제품을 출시했다.


코카콜라는 2009년 식물 성분을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만든 재활용 병을 쓰면서부터 100% 친환경적 기업이 되었다. 2011년 코카콜라의 시즌 할러데이 패키징은 소비자들의 거부반응을 불러왔다. 보통(Regular) 코크가 하얀색 캔에 최초로 담겨졌는나 소비자들은 은색 다이어트 콜라 캔과 비슷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하얀색 캔은 2012년 2월까지만 진열대에 남기기로 했지만, 전통적인 붉은색 캔 생산은 2011년 12월 중단되었다. 2012년 10월 코카콜라는 더 이상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6.5 온스 유리병 제품 생산을 중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로고 (Logos)


코카콜라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독특한 글씨체 로고는 1886년 프랭크 M. 로빈슨(Frank M. Robinson)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두개의 인접한 윤곽선의 병을 나타내는 붉은색과 하얀색 그래픽은 다이나믹 리본 디바이스로 불렸는데 1970년 로고로 추가되었다. 2003년 코카콜라 리얼 캠페인의 한 부분으로 노랗고 떠다니는 버블들이 흰색 트위스트 선과 로고에 추가되었다. 이렇게 추가된 모습은 2007년 모두 없어졌다. 125주년 기념에 맞춰 코카콜라는 유선형 병에서 특색있는 버블이 솟아 나오는 특별한 로고를 제작했다.


맺음말


코카콜라는 세계 100대 브랜드 중 2012년 6번째에 선정되엇다. 경쟁회사인 펩시는 67번째에 위치했다. 한세기 이상 동안 코카콜라는 대중적 지지를 얻고 시대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여 여전히 견고한 사람들의 노스텔지어(향수)로 남아있다. 치열한 경쟁에도 코카콜라는 여전히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적이고 널리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이다.


원문 기사 : The Evolution Of The Coca-Cola Br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