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미래에셋자산운용 블로그에 있는 글 내용 중심으로 간추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인덱스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덜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인덱스 펀드는 '펀드매니저'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인덱스 펀드는 기초자산의 가격 흐름을 추종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따라서 KOSPI 200 지수가 하락하면, 이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들은 거의 유사한 하락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에 비해 액티브 펀드는 펀드매니저의 판단에 의해 수익률이 결정되기 때문에 벤치마크 지수대비 수익률이 높을 수도 혹은 낮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덱스 펀드는 액티브 펀드에 비해 '펀드매니저' 리스크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말이 곧 모든 인덱스 펀드가 액티브 펀드 보다 더 우수한 성과를 냈다는 의미는 결코 아닙니다.

그리고 기초자산의 흐름에 최대한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는 인덱스 펀드가 우수한 인덱스 펀드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중에 어떤 것을 고를지 판단하고자 하는 경우, 비용과 기초자산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비용 고려시, 같은 기초자산을 추종하는 펀드라도 수수료 율이 천차만별이므로 가능한 저렴한 인덱스 펀드찾아야 한다.

또한 기초자산 고려시, 다양한 기초자산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또는 ETF)가 있으므로 기초자산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먼저 해야 합니다. 이것이 어려우면 한국 증시의 대표적인 지수인 KOSPI 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인덱스 펀드를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덱스 펀드가 우수한 지, 아니면 액티브 펀드가 우수한 지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할 지는 투자자 개인 선호도에 따라 결정해야 할 문제로 생각합니다.

(글 원문 : 인덱스 펀드는 액티브 펀드보다 진짜 덜 위험한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