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아이투자닷컴의 일일 뉴스레터에 있는 내용을 간추렸습니다.)


1) 배당성향

기업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회사에 남겨두거나, 주주에게 돌려줍니다. 회사에 남겨두는 것을 '유보'라고 하고,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을 '배당'이라고합니다. 배당성향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에게 얼마나 현금으로 돌려주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배당성향(%) = 배당금 ÷ 순이익 × 100

2)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주가에 비해 배당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배당을 꾸준히 주는 기업의 배당수익률은 마치 은행에 예금을 하고 받는 이자와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수익률은 금리와 많이 비교되곤 합니다.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수익률(%) = 배당금 ÷ 주가 × 100

아래는 사업보고서에서 배당에 관한 사항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위 기업은 작년에 주당 1,050원을 배당했고, 배당성향은 28.6%이며 배당수익률은 3.11% 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자료를 보면 약 30%의 일정한 배당성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올해에도 예상되는 순이익의 30%를 배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되는 배당금을 매수한 주가로 나누면 배당수익률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순이익을 예상한 후 배당성향을 알면 예상되는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단,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고 배당성향이 일정하며 매년 배당을 거르지 않고 실시한 기업일 경우에만 위와 같은 예상이 의미를 가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