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엉터리 경제 뒤집어보기(주식투자와 가치투자)'라는 네이버 카페에 있는 글임을 밝힙니다.

 글주소: http://cafe.naver.com/copy524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8657)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적고 있습니다.


------------------------------------------------------------------------------------------


가치주를 골라 2~3년간 장기 보유하는 방법도 좋다. 하지만 이보다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종목을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 싶다.


가치 있는 종목이라고 해서 몇 년째 움직이지 않은 주식을 고르기보다는 시장이 가치를 인정하면서 서서히 뜨기 시작하는 종목이나,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 실제로 주가가 오르고 있는 종목에 주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치주를 발견하는 작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종목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다.

 

경제 상황이나 주식시장의 전체 흐름을 타면서 뜨는 종목에 얼마나 지혜롭게 투자하는가가 주식투자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종목이든 '뜨는 '종목은 뜰 만한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매수 물량이 많아서 수급이 좋은 종목, 수익률도 높고 자산 가치가 우량한 펀더멘탈이 좋은 종목, 시장에서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업종의 대표 종목,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종목 등 몇 가지 기준을 정해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직장에 매인 샐러리맨도 우량 종목을 골라낼 수 있다.


외국인과 기관이 즐겨 매수하는 종목들


수익지향형 포트폴리오는 1년에 3~4번 매매를 목표로 시장 상황에 따라 수급이 좋은, 말하자면 외국인이나 기관이 많이 사들이고 있는 종목을 매수했다가 매도하고 다시 종목을 갈아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매수할 시점에서 1주일~한 달 뒤로 거슬러 올라가 이국인이나 기관들이 집중 매매하고 있는 종목을 골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자료는 주말을 이용해 지난 신문에서 [외국인/기관 주요 매매 종목]을 찾아보면 된다. 들춰보는 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


이렇게 업종별로 주요 매매 종목을 추려 보고, 그 중에서 경제면이나 주식 란을 보면서 당시 호황이라는 얘기가 들리던 4~5개 업종을 골라 그 업종 군 내에서 외국인이나 기관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종목을 기계적으로 고르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3개월쯤 후에 수익률을 보면서 종목을 갈아탈 것인지, 붙들고 있을 것인지 판단하는 AS가 필요하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동향 살펴보고 종목 고르기


1) 한국거래소(http://www.krx.co.kr)에 들어가 [시장 정보] -> [주식시장] -> [종목 순위 정보] -> [외국인 보유 상위]를 클릭한다.


엑셀파일로 다운로드를 받고 1~10P까지 출력한다.


2) 다시 [시장 정보] -> [지수 / 업종] -> [업종 지수] -> [전 업종 지수]를 클릭하여 [기간 조회]를 눌러 조회 기간을 3개월로 하고 [검색] 버튼을 누른다.


3) 이를 참고해 3~4개월 정도 유망한 업종으로 선택한다. 그런 다음 외국인 보유 지분 상위 100개 기업을 그 업종 안에 넣어 본다.


4) 차트를 보면서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 위에서 움직이고 있는지, 주가가 오르고 있는 추세인지 확인한다. 단기간에 너무 오른 종목은 아쉽지만 제외한다.


5) 마지막으로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의 매매 동향을 체크한다. 혹시 최근에 매도 수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종목은 없는지 확인한다. 내친 김에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서 [시장 정보] -> [주식시장] -> [종목 입체 분석] -> [기관 / 외국인 매매 동향]을 클릭해 최근 3개월간의 동향을 조회해 보고 종목을 선정한다.


이상의 종목들을 앞으로 일주일 동안 나눠서 분할 매수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3~4개월 동안 지켜보면서 적당한 시기에 종목을 교체하거나 아익 실현(종목별 +15% 이상), 손절매도(종목별 -9% 이내)를 결정하기로 하고 매매 일지에 7개 종목 대한 정보를 메모한다.

 

*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업 분석에 필요한 재무제표와 회계 정보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남들의 추천에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지표, 경영분석, 재무분석 등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먼저 터득해야 한다. 공부하지 않고 주식투자를 시작한다는 것처럼 무모한 일은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