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채권수익률은 한마디로 채권의 가격을 나타내는 수단이다. 즉 채권수익률은 예금의 이자율과 동일 개념으로 채권 투자성과를 평가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척도이다. 이는 채권투자에서 얻어지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와 채권의 시장가격을 일치시켜 주는 할인율로서 채권에 투자했을 때 일정기간 발생된 투자수익을 투자원본으로 나누어 투자기간으로 환산하는 것을 말한다.


1. 채권수익률의 의미


채권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채권수익률은 채권의 가격을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채권의 시장가격을 알면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고 수익률이 주어지면 채권가격을 알 수 있다.


- 채권수익률은 예금이자율과 같은 개념으로 표면이자율, 잔존기간, 시장가격이 서로 다른 채권을 비교하는 기준으로 이용되고 있다.


- 채권수익률은 채권가격 결정을 위한 사전적인 수익률로 실제로 실현될 수 있는 수익률이 아니며 표면이자수입을 채권수익률과 같은 이율로 재투자해 운용하는 경우에만 실현될 수 있는 수익률을 의미한다.


- 수익률을 말할 때 흔히 할인률과 비교를 많이 한다. 할인은 미래의 가치를 현재가치화한 것이고 수익률은 현재의 투자 금액에 대해 장래에 생기는 수익의 비율을 의미한다. 즉 할인률과 수익률은 동일한 이자율의 개념으로 동전의 앞 뒷면과 같이 미래와 현재의 양면에서 본 것이며 통상 연이율로 표시한다. 정리하면 채권수익률은 현재의 투자금액을 포기함으로서 포기한 기간동안의 기회비용과 원금의 합계이고 기회비용을 측정하는 것이 수익률이다.


채권 매매시 호가단위는 주식과 달리 가격으로 하지 않고 수익률로 한다.


2. 채권투자와 위험


채권투자에는 다음과 같은 위험이 존재합니다.


- 시장 위험


시장위험은 체계적 위험으로써 금리변동위험이라고도 하며 금리수준변화에 기인한 채권 수익률과 가격의 변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채권가격과 이자율의 관계에 의해 어떠한 채권도 이 위험을 회피할 수는 없으며, 채권의 시장가격이 매입가격보다 낮아졌을 때에는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함으로써 이 위험을 회피할 수 있다.


- 구매력 위험


구매력 위험은 인플레이션과의 관계에서 나타낸다. 인플레이션은 투자가의 구매력을 감소시키며 그 원인은 먼저 채권의 예상수익률이 축소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변화는 이자율의 변동을 초래하고 이어 채권의 가격변화를 유발한다.


- 유동성 위험


채권이 현재가격 또는 현재가격과 유사한 수준에서 용이하게 거래될 수 있는가는 채권의 유동성과 관계가 있다. 따라서 발행물량이 적고 시장이 협소하면 채권의 유동성이 부족하여 유동성 위험에 빠지게 되고, 채권의 유동성이 낮으면 낮을수록 채권의 만기수익률은 높아야 하므로 유동성은 채권매매 수익률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채무불이행 위험


채무불이행 위험은 기업의 재정 및 경영상태가 반영된 지급불능 위험을 말한다. 이는 신용위험으로 원리금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위험을 말하나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특수법인 및 신용도가 높은 주식회사가 주로 채권을 발행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위험은 그리 크지 않다.


3. 채권수익률이 변동하는 이유


채권은 일반적으로 이자가 확정되어 있어 만기까지 보유하면 원리금 지급을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에 의해 보증되고 있기 때문에 주식에 비해서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채권은 유통시장에서 수익률의 변화에 따라 매일(또는 실시간) 그 가격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안정하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채권수익률에 대한 예측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채권투자로부터 얻는 수익의 정도가 달라진다.


- 잔존기간 


투자일부터 잔존기간이 긴 채권이 채권수익률 변화에 따른 가격변동폭이 크다. 따라서 향후 수익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잔존기간이 짧은 채권에, 수익률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 면 잔존기간이 긴 채권이 유리하다.


- 표면이자율


표면이자율 상승시 이자부담 증가로 그 만큼 세금 부담 정도도 증가한다. 물론 시장이자율도 상승하고 있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시장이자율이 상승기에는 표면이자율이 높은 채권을, 시장이자율이 하락하는 시기에는 표면이자율이 낮은 채권에 투자함이 바람직하다.


- 채무불이행 위험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은 채권일수록 투자는 높은 프리미엄을 요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채권수익률은 상승(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 경기 상승시


기업수익 호전 → 개인소득 증가 → 소비와 투자 증가 → 기업 설비투자 증가(자금수요 증가) → 화폐공급 증가 → 금리상승


- 경기 하강시


기업수익 악화 → 개인소득 감소 → 소비와 투자 감소 → 기업 설비투자 감소(자금수요 감소) → 화폐공급 감소 → 금리하락


- 금융완화


재할인율 인하 → 화폐공급 증대 → 은행간 대출 경쟁 심화 → 금리하락


- 금융긴축


재할인율 인상 → 화폐공급 축소 → 자금공급 축소 → 금리상승


- 환율


원고 → 금리하락 (채권과 주식에 긍정적 요인), 원저 → 금리상승 (채권과 주식에 부정적 요인)


- 국채발행


발행량 감소 → 수급관계 호전 → 금리하락, 발행량 증가 → 수급관계 악화 → 금리상승



출처 : 교보증권 www.iproves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