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소셜 미디어 분류

IT2009. 9. 9. 20:11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크게 블로그, SNS(Social Network Service), 위키(Wiki), UCC, 마이크로블로그 등으로 구분한다.


- 블로그


양질의 정보를 기반으로 활발한 의견 교환이 가능한 소셜 미디어로, 일부 블로그의 경우 정보의 전문성이나 분석의 신뢰도 측면에서 상당한 공신력을 확보해 전문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기에 충분한 수준에 이르렀다. 단점은 이동성과 즉각성이 떨어진다는 것. 어떤 일이 벌어진 후 그 사안에 대해 장문의 완결된 문장을 써야 한다는 이유때문에 PC가 기본적인 도구로 사용된다. 당연히 모바일 기기를 통한 즉각적 의사소통에는 한계가 있다.


- UCC 


여가를 위한 콘텐츠 제공 및 유통 형태의 변화는 '유튜브'로 대표되는 UCC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과거에 전문 정보 작성자나 특정 기업에 의해 주도되던 콘텐츠 제작 역할이 일반인에게로 넘어 온 사례다. 서비스의 핵심은 사용자들이 올린 동영상 콘텐츠들이다. 태생적으로 사용자들의 주관적 해석과 창의성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소통 채널이다.


- 위키 


단순히 정보를 모아 게재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보 형성 과정에 다수의 사용자들이 참여해 콘텐츠의 질적, 양적 향상을 이뤄 나간다는 게 핵심이다. 가장 유명한 서비스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 특정한 편집인이 있는 게 아니라 다수의 사용자들이 조금씩 내용을 보태거나 고쳐 특정 개념을 설명할 수 있도록 했다. 협업(collaboration)에 의해 창조된 지식이 역동적으로 반영되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 SNS 


블로그가 정보 공유를 주목적으로 한다면, SNS는 사람과의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한다. 다뤄지는 콘텐츠도 심각한 주제에 대한 논평보다는 개인 프로필과 신변잡기적 내용이 주를 이룬다. 실제 삶에서 구축한 사회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실명 기반으로 네트워킹이 이뤄진다는 점도 다른 미디어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대표적 SNS로는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등이 꼽힌다. 국내에는 '싸이월드'가 대표적이다.


-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로 대표되는 단문 블로그 서비스. 트위터는 유선 웹 기반 서비스를 무선통신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영문 140자 이내의 짧은 글만 올리도록 해, PC나 인터넷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휴대전화를 통해 다량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강점은 즉시성이다. 블로거들이 사건이 모두 끝난 후 해당 사안을 정리해 글을 올린다면, 트위터 사용자들은 순간순간 자신이 처한 상황과 감정을 즉석에서 문자메시지로 보낼 수 있다. 반면 정보의 신뢰성 측면에서는 취약하다. 익명으로도 서비스 등록이 가능해 정보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기 힘들다. 악소문이 쉽게 퍼질 수 있고, 자칫 거짓말의 온상으로 자리잡을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블로그  SNS  위키  UCC 마이크로블로그 
 사용목적  정보공유  - 관계형성
 - 엔터테인먼트
- 정보공유
- 협업에 의한 지식창조 
 엔터테인먼트 - 관계형성 
- 정보공유
 주체 vs 대상  1:N  - 1:N
 - N:N
N:N  1:N  - 1:1 
- 1:N
 채널다양성  인터넷의존적  - 인터넷 환경
 - 이동통신 환경
인터넷의존적  인터넷의존적  - 인터넷 환경
- 이동통신 환경 
 즉시성  - 사후 기록
 - 인터넷 연결시에만 정보공유
- 사후기록, 현재시점 기록
- 인터넷/이동통신 연결시 정보공유 
- 사후기록
- 인터넷 연결시 창작/공유 
- 사후제작
- 인터넷 연결시 컨텐츠 공유 
- 실시간 기록
- 이동통신/인터넷 연결시 공유 
 주요 컨텐츠  - 특정주제에 대한 주관적 논평
- 신변잡기 정보
신변잡기 정보  - 협업에 의해 창조된 지식
- 지속적/역동적 업데이트 
- 특정주제에 대한 동영상  - 현재상태, 개인적 감정(문자수 제한) 
 신뢰성  - 주관적 해석/비판
- 악의적 왜곡 가능성 낮음(블로거 평판 훼손 우려)
- 악의적 왜곡 가능성 낮음 (실명 기반 네트워킹) - 주관적 해석/비판
- 악의적 왜곡 가능성 낮음(IP주소 추적 가능) 
주관적 해석/창의성에 의한 컨텐츠의 희화화 등 왜곡 가능성 존재  정보 왜곡 위험성 존재(컨텐츠 생성 주체의 익명성) 
 사례  개인 블로그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위키피디아  유튜브  트위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