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하늘 아래

근래 화두가 되고 있는 미투데이, 트위터와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또는 미니블로그)는 소셜 미디어 채널로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일종이다. 국내에서는 이미 지난 1~2년 사이에 미투데이, 토시 등 마이크로 블로그그 서비스가 출시되어 인터넷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었다. 마이크로 블로그의 외국계 서비스인 트위터가 근래 갑자기 주목받게 된 이유는 오바마,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사들이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김연아 선수가 트위터를 사용하는 등 유명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마이크로 블로그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상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Inuit (http://inuit.co.kr/)님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아래와 같이 분류하고, 마이크로 블로그인 트위터의 위상을 동시성(Synchronous)을 갖고 있는 비 대칭적인(Asymmetric) 서비스로 보고 있다.





대칭성(symmetry)은 1:1 대화인가 아니면 1:N 대화 인가를 분류하는 기준이다. 메일, 쪽지, 채팅 등이 1:1 커뮤니케이션에 가까운 반면 Blog는 1:N 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한다.


동시성(synchronicity)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여부를 분류하는 기준이다. 채팅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예이며 Blog나 메일은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보면 된다.


이 두가지 분류기준에 따라 트위터등의 마이크로 블로그는 Blog와 같이 불특정 다수를 향한 1:N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갖고 있는 실시간 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