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ooza.com 에서 메일링 받는 내용입니다. 상위권에 대부분 건설회사들이 올라와 있네요.

-------------------------------------------------------------------------

[솔솔뉴스]그레이엄식 안전마진 종목을 찾아라

가치투자의 창시자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법을 흔히 '담배꽁초식' 투자라고 말합니다. 꽁초로는 담배를 몇 모금 피울 수 없지만, 새 담배를 사기 위해 돈을 지불할 필요도 없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선호했던 그레이엄은 순운전자본을 활용한 투자법을 좋아 했습니다. 그레이엄은 시가총액이 순운전자본(유동자산-유동부채)의 2/3 이하에서 거래되는 종목들은 무조건 매수하라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지난 14일 상장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마감되었습니다. 아이투자는 상장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순운전자본의 2/3 이하에서 거래되는 그레이엄식 안전마진(Margin of safety) 기업을 찾아 보았습니다.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인해 건설주들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그레이엄식 안전마진 기업 상위에 건설주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순운전자본이란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뺀 금액을 말하는 만큼, 유동자산이 1년 안에 현금화 할 수 없게 된다면 유동자산으로서의 의미가 사라지기 때문에 주의 깊게 유동자산의 구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설회사의 경우 유동자산 중 '공사미수금'과 '재고자산'(미분양주택 등)이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어 단순히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뺀 금액만을 보고 안전마진이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꼭 건설회사 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동자산의 질에 따라 안전마진의 질적인 측면도 달라질 것이므로 이 부분도 함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마진이 있는 기업 중 옥석을 골라내는 수고는 투자자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유동자산의 구성을 살펴 보고 좋은 기업의 유동자산 구성은 어떠한지 배워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그럼 내일 뵙겠습니다.

[표] 그레이엄식 안전마진 상위 기업 목록 (단위:백만원)
 * 순운전자본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안전마진 = 순운전자본 - 시가총액
 * 그레이엄식 안전마진 = (순운전자본*2/3) - 시가총액










신고
Posted by sunnysky


티스토리 툴바